페이스북 앱은 배터리 먹는 하마

이주형 | 기사입력 2016/02/09 [08:44]

페이스북 앱은 배터리 먹는 하마

이주형 | 입력 : 2016/02/09 [08:44]

왼쪽이 페이스북 앱, 오른쪽이 사파리에서 접속한 페이스북

페이스북 앱은 가장 많은 사람들이 쓰는 앱이지만, 이와 동시에 배터리를 많이 잡아먹는 앱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앱이 비정상적인 백그라운드 작업을 통해 배터리를 엄청나게 잡아먹었다는 것이 작년에 드러났었고, 페이스북은 이후에 이 문제를 수정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가디언에서 실험한 바에 따르면 제대로 수정이 되지 않은 듯합니다. 가디언의 기자인 새뮤얼 깁스(Samuel Gibbs)는 아이폰 6s 플러스에 페이스북 앱을 설치하고 매일 아침 7시 반에 충전기에서 연결 해제, 밤 10시 반에 남은 배터리 잔량 확인한 결과를 기록하며 일주일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 앱을 지우고 사파리로 접속해 비슷하게 사용하며 다시 일주일을 테스트했습니다. 그 결과 페이스북 앱을 사용했을 때 약 15% 가량 배터리를 더 사용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주변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비슷한 실험을 부탁한 결과, 역시 유사한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물론 전문적인 테스트 결과는 아니지만 평균 15%라면 적지 않은 수치입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 페이스북 앱을 지우면 무려 20%의 배터리 절약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덤으로 저장 공간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앱의 용량은 110MB 정도지만 임시로 저장되는 캐시 메모리가 상당한 용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앱을 지웠을 때 약 500MB의 공간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즉, 페이스북을 지우면 배터리도 오래가고 용량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앱과 페이스북 웹은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홈 화면 아이콘도 서로 분간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로 유사합니다.

페이스북 앱과 사파리에서 들어가는 페이스북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을 할 때 지원하는 기능도 거의 비슷합니다. 사파리에서 페이스북 바로가기 아이콘을 홈 화면에 만들 수도 있죠. (아이콘 모양도 거의 똑같습니다.) 사파리? 공식 앱? 페이스북 헤비 유저라면 한 번 고민해 볼 문제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